[경제플러스=박소연 기자] 최근 증권사들이 저마다 고액자산가 모시기에 나서면서 문제점들이 곳곳에서 속출하고 있다. 일반 투자자와의 서비스 격차가 날로 벌어지고 있는 한편, 사전정보 유출 및 탈세 논란까지 불거지고 있는 것. 

우량고객(VIP)을 넘어 초우량고객(VVIP)을 유치하기 위한 증권사간의 자산관리 서비스 경쟁이 뜨거워지면서, 증권사들은 상위 0.1%의 '슈퍼부자'에게 금융자산 서비스는 물론, 세무상담, 여행, 자녀 결혼 등의 라이프 서비스까지 제공하며 집사 역할을 자처하고 나섰다.

수수료에 의존하는 수익구조에서 탈피하려는 자구책이지만 리서치센터장 등을 동원한 1대1 상담, 프라이빗뱅커(PB)의 세무상담 등은 탈법의 소지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증권사들은 수십억원 내지 수백억원의 현금자산을 보유한 슈퍼리치(Super Rich)'를 잡으려고 각종 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증권은 VVIP 점포인 SNI(삼성앤드인베스트먼트) 센터를 7곳 두고 있다. 이곳에는 시니어 PB만 66명이 근무 중이다.

한국투자증권은 서울 강남구 역삼동 파이낸스센터에 ‘V 프리빌리지(Privilege·특권)’ 센터를 연 데 이어 올해 상반기(1∼6월) 부산에 VVIP 2호점을 낼 계획이다. 대우증권은 VVIP 자산관리 전문 점포인 ‘PB클래스’를 서울에 3곳 운영 중이다. 1월 초에는 강북 자산가들을 위한 점포를 파이낸스센터에 열었다.

VVIP 서비스는 주식, 채권, 펀드 등의 금융자산 서비스뿐 아니라 부동산, 상속, 가업승계, 기업경영컨설팅, 절세 상담 등 각종 서비스를 망라한다. 최근에는 문화공연, 골프 라운딩, 자녀교육, 결혼 상담까지 해주는 라이프 서비스까지 확대되고 있어, 자산관리서비스가 고액자산가들의 전유물이 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다보니 서민들 대상의 관리 서비스는 소홀해질 수밖에 없다. 서민 투자자들 사이에는 소위 ‘수수료율에 따라 지점별 관리 대상이 다르다’는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

한 포털사이트의 주식관련 카페에는 자산이 적은 개미 투자자들이 증권사 지점에서 소외받았다는 글들을 종종 확인할 수 있다. 이들은 열심히 모은 1000만원~2000만원으로 증권 계좌를 열었으나 적어도 1억원 이상은 돼야 종목 추천이나 종목 관리 등을 받을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정작 보호받아야 할 소액 투자자들의 수수료는 결국 슈퍼리치를 위한 마케팅 비용으로 되레 흘러들어가는 꼴이다.

탈세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증권사들이 전 국세청 직원 등 세금 전문가들을 고용해 제공하는 세무 컨설팅 서비스도 절세를 넘어 '탈세전략' 상담으로 악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거액 자산가일상담내용 대부분이 세무상담이다. PB는 국세청 등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 사내 세무사를 동반한 채 상담을 하다가 사안이 민감해지는 경우 자리를 비켜주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는 사실상 절세를 넘어 탈세에 대해 은밀히 조언해주고 있음을 암시한다.

특정종목 정보 등이 사전에 유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자산가들이 애널리스트와 1대1로 만나 상담을 받는 과정에서 특정종목에 대한 조사분석 자료를 공표하기 전에 미리 입수할 여지가 높다는 것이다.

금융투자협회 관계자는 "자료가 공표되기 전에 특정인에게 미리 알려주거나 특정 종목에 대한 내부자 정보를 전달한다면 문제가 되지만 개별 종목도 이미 알려진 정보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