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섭 위원
이민섭 위원

문: 월수입 세후 200만원 정도 입니다. 아직 보험같은거 가입 안 했고 월급통장에 1400만원 있습니다. 3월에 1000만원 정도 들어올 돈 있고 그때까지 월급 모으면 3000만원정도 현금이 생길거 같아요.

이 돈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아직 적금이나 예금 같은거 하나도 없습니다.
매달 용돈 25만원 정도 쓰고 나머지는 다 투자 가능합니다. 원금 손실 없이 5%~6% 수익률 올릴 수 있을까요? 재무설계를 부탁드립니다.

답:안녕하세요.SK모네타 재무컨설턴트 이민섭 입니다.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회원님께서 말씀 하신 부분은 기간과 목적에 따라 고민이 없이 상품적으로 선택을해 재테크를 하시겠다는 거죠. 이제 부터는 계획된 목표와 예상 되는 문제점들을 고민해 미리 부담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 합니다.

부채 부분도 없기 때문에 가계에 문제가 없지만 향후에는 지출이 늘어나고 저축여력 이 낮아질 때를 대비해 현재는 최대한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저축과 투자 금액을 늘리는 것이 중요 합니다.

중요한 것은 앞으로의 재무설계 입니다.
저축/투자/은퇴/상속/보장 설계를 바탕으로 크게 저축성/보장성/자산/고정 생활비/변동 생활비로 나눠 상담을 도와드리겠습니다.

저축성 부분은
정확히 어떤 방법으로 저축을 하셨는지 위에 사항으로는 알수가 없습니다. 일을 어느 시점에 시작하셨고 목표 기간에 맞추어 어느정도 모였는지 흐름을 짚어 봐야 할꺼 같습니다.

자산 부분은
위에 현황으로 어느정도 확보 되어 있는지 정확한 자금, 예를 들어(비상금 기능)/(예치되어있는 목돈) 부분을 정확히 모르기 때문에 다시 한번 점검을 부탁드려야 할것 같습니다.
약 3000만원 정도 자산이 들어오는 부분에 있어서도 1년이내에 큰 목돈이 나가는 부분이 있는지 아니면 꾸준히 묶어서 가실건지 체크를 해봐야 할꺼 같습니다.

고정생활비 부분은
위에 자료만 보게 된다면 정말 필요한 부분에서 아껴 쓰시고 계시며 수익 비율 부분에서 거의 알맞게 사용하시는 부분이라 지금처럼만 유지 하신다면 앞으로 재무계획에 큰 지장은 없으실거 같습니다.

변동 생활비 부분은
매달 다른 부분이 있겠지만 본인 의지로 항상 최소 금액을 정해서 유지 하신다면 줄일 수 있는 부분은 줄이게 되고 더 발생하게 된다고 하면 그에 맞게 잉여금을 준비해서 채워 나가시면 될거 같습니다.
정확한 고정 생활비 부분과 변동 생활비를 조절 하지 못한다면 저축을 하게 되더라도 즐겁지 않으며 오히려 압박이 되어 버립니다. 항상 재무목표를 생각 하셔서 변동지출은 늘 다시 돌아 봐야 하는 부분 입니다.

보장성 부분은
혹시 모를 상황(건강악화,사고)에 대비한 결국 보장자산입니다. 어떤게 좋다 나쁘다 할수 없고 지금 어떤부분이 가입되어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다시 한번 체크해 보시고 본인이 어떤 목적을 위해 가입을 해야 하는지 대하여 다시 한번 생각을 해야 할 거 같습니다.
자산을 열심히 모으다가 갑자기 큰 목돈이 나가게 된다면 보장성 부분에 약 8%~10% 정도만 투자를 안했다는 부분에 대해서 후회를 많이 하십니다. 목적에 맞게 소액으로 준비를 하셔야 할거 같습니다.

소비 후 저축은 늘 없습니다. 저축 후 소비만이 잘못된 지출을 관리할 수 있고 좀더 구체적인 재무목표에 다가가기 위한 지름길이며 정답이라 여기시고 문의하신 부분은 지금부터라도 실천에 옮기시길 바랍니다.

위 바탕으로 간단하게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 설명 드렸구요.
결국 제일 중요한건 본인의 목표에 맞고 알맞는 상품을 통하여 재무설계 포트폴리오를 유지하느냐 인데요.
당장은 필요한 자금이 없다 해도 살아가면서 재무목표가 변경되기 때문에 자산배분을 하실 때 유의 하셔야 합니다.
전체적인 재무설계를 필요로 하시는 이유는 앞으로의 미래 때문이겠죠 ?
기타 궁금 하신 부분이나 무료 재무상담 혹은 전체적인 포트폴리오 구성 방안에 대해 1:1 상담을 원하시면 문의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모네타와 함께하는 재무설계(사회 초년생의 올바른 재테크 방안)
재무상담은 흔히 생각하실 때 돈이 많으신 분들만 받으신다고 생각하시는데 재무상담은 부유한 분들보다는 돈을 불리고 싶으신 분들에게 더욱 더 필요 합니다. 모네타는 재테크에 관심은 있으나 어떻게 시작해야 될지 또는 효율적으로 돈을 굴리시는 것에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비용의 부담없이 무료 재무상담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민섭 컨설턴트 / E-mail : lmssep@naver.com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