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박소연 기자]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유로존(유로화를 사용하는 17개국) 중 15개 국가의 국가 신용등급이 강등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여기에는 독일, 프랑스 등 트리플A(최상위 등급) 국가들도 포함돼 있다.

S&P는 5일(현지시각) “유로존 15개 국가를 ‘부정적 관찰대상’에 올렸다”며 “여기에는 최상위 등급인 트리플A를 유지하던 6개 국가도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현재 유로존내 신용등급 트리플A 국가는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핀란드, 룩셈부르크 등 6곳이다. 부정적 관찰대상에 올렸다는 것은 앞으로 세달 안에 신용등급이 강등될 위험이 50%라는 뜻이다.

S&P는 “오는 9일 열리는 유럽 정상회의의 결과에 따라 해당 국가들의 신용등급이 강등될지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며 “최근 몇 주 동안 나타난 유로존의 구조적인 문제가 더욱 악화했고 신용등급을 재검토해야 할 수준까지 이르렀다”고 덧붙였다.

유로존 회원국들의 신용등급 강등 경고가 나온 이후 뉴욕증시에서 다우존스 지수는 상승세로 거래를 마쳤지만, 장중 최고치에서 80여포인트 내려갔고 서부텍사스산원유(WTI)도 상승폭을 줄였다.

이번 신용등급 강등 경고는 독일과 프랑스의 정상들이 이날 유럽의 재정위기 해결과 관련, 재정 기준을 위반하는 유로존 회원국을 제재하는 새로운 유럽연합(EU) 협약을 제안하기로 합의한 이후 나왔다. 양국 정상은 이날 유럽 재정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재정 규칙을 위반하는 국가에는 제재를 가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재정통합에 대해 합의했다.

합의안은 오는 7일 헤르만 반롬푀이 유럽연합 정상회의 상임의장에 제출되고 9일 유럽 정상회의에서 각국 정상들이 이 문제를 논의한다.

이에 따라 유로존 정상회의 결과가 유로존 전체 회원국의 신용등급 강등 여부를 좌우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