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이지하 기자] 해마다 연례행사처럼 되풀이되는 정부 산하 공공기관의 방만ㆍ부실경영이 올해 국정감사에서도 예외없이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특히 지난 20일 열린 한국토지주택공사(LH)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은 125조 '빚더미'에 허덕이는 LH에 대한 각종 의혹과 지적을 쏟아내며 이지송 LH 사장을 향해 집중 공세를 퍼부었다.

무엇보다 '허점 투성이'인 재무구조 개선작업이 도마위에 올랐다. LH가 최근 지난해에 비해 부채비율이 101%나 감소했다고 홍보했지만, 이는 회계기준 변경에 따른 착시현상에 불과하다는 질타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실제로 지난해와 올해 LH의 재무제표를 국제회계기준(IFRS)를 도입해 분석한 결과 총부채비율은 지난해에 비해 단 4% 감소하는 데 그쳤고, 금융부채는 348%로 전혀 줄어들지 않았다.

LH의 재무구조 개선이 자구노력 없이 지나치게 정부 지원에만 의존하고 있다는 추궁도 잇따랐다. 급기야 오는 2015년 부채가 150조원에 육박할 것이란 전망이 제시되며, 강력한 사업 구조조정 및 재무건전화 대책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터져나왔다.

좀처럼 줄지 않는 직원들의 비위 실태 역시 드러나면서 LH의 자정노력이 겉치례에 그치고 있다는 비난도 쏟아졌다.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의 처조카 특혜채용 의혹 외에도 특혜채용이 더 있다는 주장과 함께 막대한 부채와 경영상황 악화에도 불구하고 올해 800억원이 넘는 성과급 잔치를 벌인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이번 국정감사는 LH가 그간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하며 경영정상화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여전히 갈 길이 멀다'는 현실적 한계를 여실히 보여줬다.   

LH를 살리기 위한 정부의 지원방안 발표로 인해 LH는 '손 안대고 코푸는 격' 마냥 '국민 혈세'로 손쉽게 유동성을 확보했다. 정부의 손실보전 대상사업 확대, 국민주택기금 변제순위 후순위 전환 등에 힘입어 부채증가 속도가 둔화되는 등 재무여건도 점차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물론 LH가 자체적으로 위기 극복을 위해 사옥 매각, 전사적 판촉전략, 사업·인력 구조조정, 자금조달 다변화 등을 시행하며 다양한 자구노력을 기울여 온 게 사실이다. 부동산경기 침체와 채권시장을 통한 자금 조달이 여의치 않으면서 자체적으로 부채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도 십분 이해되는 대목이다.

하지만 LH는 현재 당면과제인 수백조원대의 부채문제 해결은 물론 방만한 경영으로 적자에 허덕이면서도 자신들의 호주머니는 꼬박 꼬박 채운다는 비판과 구호뿐인 '비상경영'이라는 일각의 지적을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뼈를 깎는 자구노력과 함께 보다 강도높고 실속있는 경영혁신이 절실하다.

무엇보다 LH 스스로의 강력한 경영정상화 의지와 이에 따른 구조조정 노력을 국민들로부터 인정받아야 한다. LH가 보금자리주택을 비롯한 임대주택 건설, 주거복지 향상 등 민생과 직결된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인 만큼 경영정상화에 대한 서민들의 기대 역시 크기 때문이다.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제시된 일련의 비판과 지적들이 향후 LH의 체질개선 행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지켜볼 일이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