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이지하 기자] 서울시가 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되고도 오랜 기간 추진위원회가 설립되지 않았거나 사업성이 낮아 정비사업 추진이 불투명한 재개발·재건축 정비예정구역 31개소를 최종 해제했다.

서울시는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신주거정비 5대 추진방향'에 따라 정비예정구역 해제를 신청한 32개소 중 강북구 미아4동 75-9번지 일대 등 총 14개구 31개소를 최종 해제한다고 31일 밝혔다.

시울시는 지난 4월 총 315개 정비예정구역 중 32곳의 해제 신청을 받아 5월 주민공람을 실시했으며, 이어 7월 서울특별시의회 의견청취를 받은 뒤 이달 17일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심의를 통해 최종 31개소에 대해 해제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해제되는 정비예정구역은 총 14개구 41.3헥타아르로 강북구 1곳, 마포구 5곳, 구로구 2곳, 용산구 3곳, 영등포구 5곳, 동작구 2곳, 성북구 4곳, 성동구 2곳, 양천구 1곳, 서대문구 1곳, 은평구 1곳, 광진구 1곳, 동대문구 1곳, 금천구 2곳 등이다.

구체적인 해제 지역 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 1일자 서울시보에 게재되며, 구체적인 위치 등은 서울시 주택본부나 해당 자치구 정비사업 소관부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서울시는 당초 정비예정구역 해제를 신청했으나 이에 대한 주민들 간 갈등이 많은 동대문구 제기동 67번지 일대는 이번 정비예정구역 해제 대상에서 제외했다.

임계호 서울시 주거재생기획관은 "이번 정비예정구역 해제로 장기적인 건축허가 제한에 따른 주민들의 사유재산권 행사 제약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해제 지역 중 주민이 원하고 기반시설이 비교적 양호한 곳은 휴먼타운 후보지로 우선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