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이지하 기자] 최근 GS건설이 편법 분양과 불법 대출 등 잇단 구설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GS건설이 미분양 아파트 수백채를 자사 임직원들에게 반강제적으로 떠넘겼고, 이 과정에서 분양률 조작과 금융권으로부터 대규모 불법 대출을 받았다는 것이다.

문제가 되고 있는 아파트는 경기 고양시 식사지구에 들어선 '일산자이 위시티'로, 입주민들의 항의는 이미 오래 전부터 시작됐다. 그 시발점은 올해 초 직원 명의로 계약된 미분양 물량을 특별분양 형식으로 최초 분양가보다 대폭 할인해 재분양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부터다.

이에 기존 입주민들은 단지 입구마다 항의성 현수막을 내걸며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특히 일부 로열층을 직원용으로 미리 빼돌렸다는 소문까지 나돌자 기존 계약자들의 원성은 극에 달했다.

한 일산지구 입주민은 "당초 거액의 대출을 받아 분양받은 계약자들은 현재 대출이자 부담만 해도 만만치 않은 게 사실인데, 최초 분양가보다 10%나 싼 가격에 재분양한다는 광고를 보고 그저 허탈할 따름"이라며, "제 돈 다 주고 들어온 입주민들만 앉아서 수천만원의 손해를 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건설사들의 자사 직원들을 통한 '미분양 털기'는 건설업계의 오랜 관습이다. 특히 지난 2~3년 전부터 극심한 부동산 경기침체로 아파트 미분양 문제가 불거지기 시작하면서, 이른바 '미분양 특판' 형식으로 임직원들에게 강매하다시피 '물량 떠넘기기'가 성행했다.

건설사들이 굳이 직원들까지 동원하는 이유는 소위 '바지계약'을 이용해 거액의 중도금을 은행에서 대출받아 공사비에 충당하기 위해서다. 아파트 미분양 처분에 골머리를 앓고 있던 GS건설 마저도 자사 직원을 볼모로 대출을 받아 아파트 사업을 진행한 셈이다.

가짜 분양계약서를 통해 대출을 받는 건설사들의 이러한 관행이 자칫 불법 대출 및 사기 문제로까지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 역시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건설사 직원들은 회사 강요에 떠밀려 계약은 했지만, 잔금 마련에 대한 압박 뿐만 아니라 추가 대출에 따른 이자상환, 입주 지연에 따른 연체료 등 늘어나는 경제적인 부담에 속앓이만 할 뿐이다. 만일 회사가 부도라도 난다면 대출금과 이자는 물론 아파트까지 울며 겨자먹기로 떠안아야 한다.

직원들을 볼모로 한 건설사의 '편법 분양'에 애꿎은 주민과 직원들의 돈만 새고 있는 꼴이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